아래 내용 참고하시어 2025년 8월 졸업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졸업 회차 2. 논문심사위원 선정 : 4월 25일(금)까지 소속학과에 제출(첨부파일 1번, 2번 양식) (소속학과에서 취합 후 제출 예정입니다. 개별제출은 불가합니다.) 외부 심사위원이 없는 경우 | 외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 ⓵ (석사/박사)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추천서 | ⓵ (석사/박사)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추천서 ⓶ 심사위원위촉승인요청서 (외부 심사위원의 기재 사항만 기재) ⓷ 외부교수인적사항+통장사본 | 심사위원 정보가 정확해야 추후 심사비 처리에 문제가 없습니다. 추후 다시 연락할 일이 없도록 정확한 정보 기입 부탁드립니다. | 외부심사위원을 외국인 교원 또는 연구원으로 선정하고자 하는 경우 | 1. 해당 외국인 교원 또는 연구원이 국내 계좌가 있는 경우 필요 서류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추천서 1부 -심사위원 위촉 승인 요청서 1부(외부 심사위원 인적사항 기입) -외부교수 인적사항 확인서 1부(외국인등록증이 있는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이외는 여권번호 기재, 국내 계좌정보 기재) -신분증 및 계좌 사본(심사비 지급을 위해 필요) 2. 해당 외국인 교원 또는 연구원이 국내 계좌가 없는 경우 필요 서류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추천서 1부 -심사위원 위촉 승인 요청서 1부(외부 심사위원 인적사항 기재) -여권 사본 또는 현지 신분증 사본 1부(심사비 지급을 위해 필요) -해외송금 지급신청서 1부(심사비 지급을 위해 필요, 노란색 표시된 부분 영문으로 기재하여 제출) |
석사 | 박사 | -심사위원 3인으로 구성 (공동지도인 경우 3인 이상 가능) -외부 심사위원은 1인까지만 위촉 가능 -논문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을 할 수 없음 | -심사위원 5인으로 구성 (공동지도인 경우 5인 이상 가능) -외부 심사위원은 최소 1인을 위촉해야 하며, 2인까지 가능 -논문프로포절 심사위원 중 2인이 포함되어야 함 -논문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을 할 수 없음 -심사위원은 학기당 2편을 초과하여 박사 논문을 심사할 수 없다. 다만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은 경우 예외로 한다. | -심사위원의 선정은 학과에서 일괄로 진행하거나 심사대상자 본인이 직접 선정해야 합니다. 심사위원 선정에 관한 문의는 학과 혹은 지도교수님께 문의하셔야 합니다. -심사위원의 자격은 ‘대학원 학사운영에 관한 시행세칙1’ 128조에 준함 |
3. 논문심사결과 제출 : 6월 13일까지 학과 및 개별 일정에 맞추어 심사 진행 결과 관련 서류는 6월 13일(금)까지 소속학과 제출(기일엄수)(첨부파일 3번 양식) ※해당 서류는 소속학과에 제출하시면 학과에서 취합하여 제출 예정입니다. | 석사 | 박사 | 제출서류 (3번 양식 이용) | ⓵ 학위청구논문종합심사보고서 1부 ⓶ 카피킬러캠퍼스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요약보기) 1부 | ⓵ 학위청구논문종합심사보고서 1부 ⓶ 카피킬러캠퍼스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요약보기) 1부 ⓷ 1차~2차(n차) 박사학위청구논문심사일지 ⓸ 논문 투표용지 5매 | 유의사항 | ⓶ 카피킬러캠퍼스 결과확인서 첫 페이지 확인란에는 지도교수님 또는 심사위원장의 서명 혹은 날인이 필요합니다. | ⓶ 카피킬러캠퍼스 결과확인서 첫 페이지 확인란에는 지도교수님 또는 심사위원장의 서명 혹은 날인이 필요합니다. ⓷ 박사 논문심사는 8주내에 최소 2회 이상 진행되어야 하므로 심사일지는 최소 2부가 필요합니다. 모든 심사일지는 최종 서류 제출 시점에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⓸ 논문 투표용지는 절취하여 투표한 후 종이에 모두 부착하여 제출합니다. | ※ 심사일지 및 심사결과보고서는 심사위원장이 작성하며, 투표용지 상단에는 심사위원장의 서명으로 유효한 투표용지임을 증빙합니다. |
4. 카피킬러 캠퍼스 표절검사 진행 방법(첨부 5, 6 참고) : 반드시 일반대학원에서 계약하여 운영 중인 카피킬러캠퍼스 사이트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유의사항 | -대학원 홈페이지 ( http://graduate.cau.ac.kr/ )에서 하단의 링크를 통해 접속 
-반드시 대학원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접속해야 합니다. 중앙대학교 포탈 로그인이 필요하며, 중앙대학교 포탈사이트에서 카피킬러 사이트로 다시 접속하여 연동된 사이트에서 이용해야 합니다. 자세한 이용 방법은 첨부파일 확인 바랍니다. -표절검사 기준 값은 고정되어 있으며 기준 표절률 20% 이상시 사유서 작성, 30% 이상시 대학원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졸업이 연기될 수 있습니다. |
5. 논문 업로딩 : 2025년 6월 23일 ~ 2025년 6월 27일 유의사항 | -업로딩 사이트 : http://dcollection.cau.ac.kr/ ◈ 학위논문 업로딩 제출 절차 (권장사항) 1. 인쇄제본소을 통해 책자본 "제본용 파일 편집" 완료 - 제본 전 인쇄제본소에서 중앙대 학위논문양식(대학원 제책양식 참조)으로 편집상태 점검 - 대학원 제책양식(URL: http://graduate.cau.ac.kr/2018/graduate05.php) 2. 학위논문 업로딩 3. 반드시 승인처리(학위논문제출시스템) 확인 후 논문 제본 4. 책자본과 학위논문업로딩 확인서를 행정실로 제출 
◈ 학위논문 업로딩은 제본용 파일로 업로딩을 하는 것이 반송 및 수정 재제출 절차의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학술정보원(중앙도서관)에 학위논문 업로딩은 교내 지식정보자원의 효과적 수집 및 가공을 통한 원문서비스를 위한 목적입니다. 학위논문의 정확한 내용확인을 위한 검증이 아닙니다. 책자본 제본을 위한 파일확인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 학위논문 책자본 제출기간 전화 문의 폭주로 인해 전화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순 문의는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 학위논문제출 메뉴와 대학원 행정실에서 배포한 학위논문 양식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 처리의 공정성을 위해 제출한 순서대로 처리하고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파일은 한글 및 워드 등으로 작성된 원문파일을 PDF로 변환하여 업로딩하세요. ※ 학위논문 업로딩 처리시간 : (학기중) ⇒ 월~금 09:00 ~ 18:00 (방학중) ⇒ 월~금 09:00 ~ 16:00 ◈ 제출된 학위논문 파일은 책자본 논문과 함께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납본 요청에 의거하여 납본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법학과는 법원도서관에 추가 납부) ◈ 업로딩 관련 문의 : 학술정보원 학위논문 담당자 (02-820-6179)(업로딩 이외의 사항은 대학원교육지원팀에 문의 바랍니다.) |
6. 논문제책본, 업로딩확인서 제출 : 2025년 6월 27일까지 302관 203호 대학원교육지원팀으로 제출 7.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특강(2011학번부터 필수 이수)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특강 관련 변경사항 | [수강신청 강의] 이수 : 수강신청 강의 모두 이수 후 PASS 해야 인정(2021-2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2021-2학기 이전 입학생용 강의] 이수 : 수강신청 없이 일괄 등록하며 한시적으로 운영(단계적 폐지 예정) | [2021-2학기 이전 입학생용 강의] 유의사항 | -이수기간 : 2023년 4월 ~ 5월 31일까지 E-class에서 수강 -기 이수한 내역이 있는 경우 추가 수강 필요 없습니다.(전체 대상자 등록 처리) -이수기간 종료 후 1월 초에 이수 내역을 일괄로 등록할 예정입니다. -해당 강의를 미이수한 2025년 8월 졸업예정자는 위 기간 내에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
8. 연구실적 관련 졸업요건 | 장학요건 | -미제출자 제출기한 : 6월 13일까지 -박사과정 졸업 필수 논문게재 실적 및 학과에서 지정하는 석사 졸업 논문게재실적을 미제출 한 경우 위 제출기한까지 실적물 사본 및 게재예정증명서(Acceptance Letter)가 제출되어야 합니다. 기간내에 미제출시 졸업이 불가하며 즉시 논문심사연기 처리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신입생 GRS(성적우수장학금) 수혜자 및 CAYSS의 의무논문 제출기한(최소 Accept letter 제출 필요) - 박사과정 : 2025.6.13.(금)까지 - 석사과정 : 2025.6.13.(금)까지 ※중앙예술장학금 수혜자인 경우 : 학과별 기준 이행 근거자료 제출 - 석사과정 : 2025.6.13.(금)까지 (CAYSS 및 GRS, 중앙예술장학 등 장학 관련 의무논문 및 실적물은 반드시 장학담당자에게 별도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 이메일 또는 방문 제출 / 논문제출서 포함 장학메일 : gstop1@cau.ac.kr / 장학문의 : 02-820-5029) | GRS 또는 CAYSS 장학관련 사사문구가 기입되어 있는 의무논문 및 실적물은 수혜 대상이 본인인 경우 졸업요건과 중복될 수 없습니다. 장학관련 문의 : 820-5029 |
9. 기타 유의사항 | -심사를 진행하시면서 심사 연기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즉시 논문심사연기원을 학과 경유하여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심사를 연기한 경우 본인이 졸업을 원하는 학기에는 반드시 논문제출승인서를 다시 신청하셔야 합니다. 미제출시 해당학기 졸업대상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포탈 개인정보에 입력된 메일주소에 오류가 있거나 수신거부 설정을 한 경우 안내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차 재학생의 경우 전공시험,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특강, 어학 등 미충족된 부분은 학기중에 충족하셔야 합니다. 개별적인 미비사항을 안내드릴 예정이나 누락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본인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논문제출승인서의 논문제목은 최종 제목이 아니며 실제 논문 업로딩하는 시점의 제목이 최종 제목입니다. 승인서 제출 이후 제목은 별도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따로 기록해두시기 바랍니다. |
10. 학과 이메일 및 연락처 대학원 홈페이지 참조 : http://graduate.cau.ac.kr/2018/department02.ph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