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 세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 양성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회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회 ‘국어학 연구회’는 국어학을 심화 학습하는 학회입니다. 주된 활동은 매주 선정된 주제에 대해 학습하고, 그 주제에서 흥미롭고 더 탐구하고자 하는 부분을 뽑아 발제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있고, 학회원들과 함께 토론하며 의견을 자유롭게 펼치며 생각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어학 연구회’는 언어학뿐만 아니라 사회 언어학, 비교 언어학, 심리 언어학과 같은 응용 언어학을 주제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매년 현 사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언어 현상에 대해 발제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언어학적 지식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현 사회의 시류 또한 살필 수 있습니다. 어학에 관심이 있고, 우리 언어생활을 이야기해보고 싶으시다면, ‘국어학 연구회’는 좋은 학회가 될 것입니다. 어학은 안다미로, 지금까지 ‘국어학 연구회’이었습니다.
문학을 사랑한다면, 문학을 사랑하고 싶다면, 문학을 사랑해야한다면. 현대문학회입니다. 현대문학회는 현대 사회에서 연구 의의가 있는 현대문학에 대해 연구하고 발표하는 것이 주된 활동입니다. 현대문학회의 발제, 토론 활동은 활동은 학생들의 현대문학에 대한 심도 깊은 탐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현대문학 텍스트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고 나아가 현대문학이 현 시대에 가지는 의의에 대한 이야기까지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작가를 초청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작가의 밤, 시화전 등의 활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문학에 관심이 있다면, 현대문학회, 어떠신가요?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고전문학회’는 고전문학을 좋아하고, 흥미가 있는 학우들이 모여 고전문학에 대해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회 활동은 하나의 주제에 따른 발제문을 작성하고 발표하며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함께 고른 주제와 자유로운 토론 방식은 참여하는 우리의 사고를 확장하며 서로의 의견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어갈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고전문학이라고 해서 고전문학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현재 여러 콘텐츠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전문학의 개별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이야기 합니다. 고전문학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고전문학을 통한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학우 분들이라면 고전문학회의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고전문학회에서는 언제나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소모임
필은 글을 쓰고 싶은 사람, 잘 쓰고 싶은 사람, 나누고 싶은 사람이 모여서 소모임원이 쓴 글을 함께 읽고 합평하는 문예창작소모임입니다. 시, 소설, 수필, 시나리오 등 어떤 갈래든 항상 즐겁고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이유, 써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순간, 내 글에 대한 자신감, 쓰고 싶은 글의 스타일 등 많은 것이 부원에 따라 다르지만, 글을 쓰고 글을 좋아한다는 것으로 끈끈하게 모여있는 소모임입니다.
다시 말해 필은, 글을 쓰고 싶은 사람, 잘 쓰고 싶은 사람, 나누고 싶은 사람, 글을 사랑하는 사람, 모두가 모여 붓을 들고(筆), 서로의 글에 감성과 느낌을 표현하는(Feel), 그렇기에 반드시 필요한(必),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의 문예창작 소모임입니다.
편애보는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의 독립출판 소모임으로, ‘엮는 일, 사랑하는 일, 기록하는 일’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시, 소설, 평론 등 다양한 형식의 글을 모아 책으로 만드는 일을 합니다. 잡지와 굿즈를 제작하고, 다른 소모임 및 학회와 협업하여 문집을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만들고 싶은 책이 있다면 개인 기획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또한 독립출판물에 대해 공부하고 마음에 드는 독립서적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이렇듯 편애보에서는 ‘책’을 다루는 활동을 통해 좋은 책이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원하는 기획을 실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학우님, 디자인이나 출판에 관심 있는 학우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나는 학우님들! 평소 여러분들이 해보고 싶었던 것, 상상만 해왔던 활동들을 편애보와 함께 실현해보는 거 어떠신가요?
편애보의 활동은 인스타그램 @pyeonaebo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국어국문학과 유일의 영상 제작 소모임 시노피시나리입니다! 저희는 뮤직비디오, CF 패러디, 단편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답니다. 작품의 기반이 되는 시놉시스 작성, 탄탄하고 체계적인 시나리오 제작, 각종 기법을 활용한 촬영과 편집 등 영상 제작 전반에 걸쳐 다양하고 재밌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제작 과정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참여해 작품을 만들어 낸다니, 정말 멋지지 않나요? 시노피시나리와 함께 한다면 영상 제작 및 콘텐츠 생산과 관련된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덧붙여 진로가 명확하지 않은 학생들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진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에 대한 소소한 관심 또는 불타는 열정을 가지신 분 누구나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시노피시나리는 당신의 머릿속에 잠재한 무한한 상상들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우리 함께 빛나는 청춘의 한 장면을 영상에 담아 볼래요? 레디, 액션!